경제 상황이 어려워지면서 권고사직 등 퇴사를 하게되면서 실업급여를 수급받아야 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저도 얼마전에 만족스럽게 다니던 스타트업이 어려워지면서 경영악화로 직원 전원이 권고사직을 받은 경우가 있었는데요.
오늘은 갑작스럽게 실직을 했을 때 반드시 신청해야하는 실업급여 신청방법 안내의 1편으로 사전 준비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을 하러 고용센터에 방문하기 전에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시면, 시간도 절약하고 헛수고도 줄이실 수 있을거에요.
실업급여 신청 전 필수 준비사항
실업급여 신청방법의 첫단계는 다음 세 가지 절차를 반드시 완료하셔야 합니다.
1. 고용보험상실신고 및 이직확인서 발급
1-1. 고용보험상실신고 확인하기
일반적으로 퇴사 시 회사에서 4대보험 상실신고를 진행해줍니다. 따라서 추가로 해야할 절차는 없습니다. 처리 여부는 다음 경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상실일이 기재되어 있다면, '퇴사 처리'가 완료된 것으로 보면 됩니다.
- 건강보험공단 > 개인민원 > 증명서 발급/확인 > 자격득실확인서
1-2.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 및 확인
이직확인서는 퇴직사실을 증명하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다음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전 직장에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
- 처리현황 확인: 고용24 홈페이지 > 실업급여 > 이직확인서
※ 이직확인서란?
이직사실(퇴직사실)을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여기에서 이직은 떠날 이(離)를 쓰는데, 다른 회사로 옮기는 옮길 이(移)를 쓰는 이직과는 다릅니다.
위에 빨간 박스친 부분이 처리완료가 되어있으면 이직확인서 신고가 완료된 것 입니다. 여기에서 실업급여 지급 조건에 맞는 이직사유가 제대로 기재되어 있는지도 확인해보세요.
2.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이수
고용센터 방문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 교육을 이수하고 고용센터에 방문하면, 고용센터에서 동영상을 보고 있을 필요없어서 시간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수강 경로: 고용24 >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 주의사항: 교육 이수 후 14일 이내에 관할 고용센터 방문이 필수입니다. 14일이 지나면 다시 교육을 이수해야합니다.
3. 고용24(구 워크넷) 구직신청 완료하기
다음 순서로 구직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1. 고용24(구 워크넷) 로그인(미가입시 가입 필수!)
2. 마이페이지 > 구직관리 > 구직신청관리 내 구직신청
3. 구직관리 > 이력서/자기소개서 관리에서 이력서 작성 (작성이 완료되면 아래 페이지가 나옵니다.)
4. 구직신청서 작성 (공개여부, 취업알선 희망시기 등 설정)
'1. 작성중(취업희망사항)'을 모두 채우고 다음을 누릅니다.
아래 확인사항 탭에서, 구직신청 공개여부와 취업알선 희망시기에 대해서 궁금하실텐데요.
고용24에서 포지션을 추천받고 지원할 것이 아니라면 아래처럼 지정합니다.
- 구직신청 공개 여부: 비공개
- 취업알선 희망시기: 대기기간을 넉넉하게 설정
실업급여 신청방법에서 첫단계로, 고용센터에 방문하기 전에 진행할 두 가지 사전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기억해야 할것은, '수급자격자 신청 온라인 교육' 이수 후에 14일 이내에 고용센터에 방문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고용센터 방문 일정에 맞춰서 수강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업급여 신청 방법 관련 FAQ
Q: 자발적 퇴사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나요?
A: 일반적으로 자발적 퇴사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단, 이직 회피 노력을 다했음에도 불가피하게 퇴사한 경우는 예외적으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Q: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최소 근무 기간은 얼마인가요?
A: 퇴직 전 18개월(초단시간근로자는 24개월) 동안 피보험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부족할 경우 이전 직장 경력과 합산이 가능합니다.
Q: 실업급여 신청 시 어떤 서류가 필요한가요?
A: 주민등록증(신분증),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서, 이직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실업급여 신청방법 첫단계로, 집에서 미리 준비하면 좋을 꿀팁을 알려드렸습니다.
관할 고용센터 확인 방법과 센터 방문 과정이 궁금하시면 2편을 참고하세요.
실업급여 신청방법을 숙지하셔서 모두 정상적으로 실업급여를 수급하셨으면 좋겠습니다.